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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지사항

  • 2024-04-03
  • 2448
2024년 서울제로마켓 활성화 지원 사업 참여자 모집 공고
2024년 서울제로마켓 활성화 지원 사업 참여자 모집 공고

서울디자인재단 공고 제2024-052호

2024년 민간 제로마켓 활성화 지원 사업 참여자 모집

서울디자인재단에서 서울시와 함께 생산, 유통, 소비단계 포장폐기물 감량 및 친환경소비 확산을 위한 「제로웨이스트 서울 프로젝트」의 일환으로, “2024년 민간 제로마켓 활성화 지원사업” 참여 사업자 및 단체를 모집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.


1 공모 개요

공모개요 표 - 공모명, 참가대상, 모집분야, 모집규모, 지원금액, 지원내용, 제출양식, 접수기간으로 구분
공모명2024년 민간 제로마켓 활성화 지원 사업 참여자 모집
참가 대상기존 제로웨이스트 매장을 운영 중이거나, 제로마켓 매장 창업·제로마켓 코너 신설 등 포장재 줄이기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실천 의지가 있는 서울 소재 기업, 대학, 단체 및 온·오프라인 사업자 등 ※ 공고일 기준 서울시에 주 사무소를 두고 있는 기업, 대학, 사업자, 단체 등 (대표자 주소지 관계없음)
※ 물품 판매가 가능한 사업자등록증(도·소매 업태·업종 등)을 소지
※ 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한 사업자
참가 대상 표 - 구분, 지원대상으로 구분
구분지원대상
오프라인신규제로마켓 창업, 제로웨이스트 코너 신설 등
기존기존 제로웨이스트관련 운영 매장
※ 매장의 수가 여러 개인 경우 복수 지원 가능
※ 복수 지원 시 매장 당 별도 신청
기업
(프랜차이즈)
ESG 실천 의지가 있는 기업(법인)
※ 매장의 수가 여러 개인 경우 복수 지원 가능
※ 복수 지원 시 매장 당 별도 신청
※ 직영 매장의 경우 자부담 비율(필수): 사업비의 50% 이상
※ 가맹점의 경우 자부담 의무비율 없음
온라인포장재 절감 및 친환경 포장재 사용 아이디어가 있는 온라인 사업자
※ 온라인 사업자의 경우 복수 사업자 지원 불가
※ 온·오프라인 동시 사업자는 한가지 사업자로만 지원 가능
※ 온라인 사업자는 친환경 포장재 계획 시 제로마켓 BI 인쇄 표기 필수
< 지원 부적격 대상 >

- ’21~’23년 제로마켓 참여 매장 (단, 기 참여자 중 매장의 확장에 따른 추가 매장 개설 시 신청 가능)
※ 매장 수는 동일하나 동일인이 주소 및 사업자만 변경한 경우나 동일 주소에 사업자만 추가한 경우 지원 불가
- ’21~’23년 제로마켓 참여 매장 중 온라인 사업자만 신규로 추가 개설한 경우 신청 불가
- 온라인 사업자 중 공유 오피스에 주소만 등록해 놓은 경우 지원 불가
- 온라인 사업자의 경우 직접 포장 및 배송하는 경우만 지원 가능(위탁 판매 지원 불가)
- 보조사업과 관련된 불법행위로 인하여 처벌(처분)받은 이력이 있는 사업자
- 동일 또는 유사 사업으로 국비․시비 등 지원 결정된 사업자
- 사업목적(제로마켓 조성‧운영)에 맞지 않는 예산 및 판매 목적 물품 구매 제외
- 현재 폐업 중이거나 사실상 폐업(휴업)상태에 있는 기업 제외
- 특정 정당 지지단체, 고의적 불법유용이나 허위증빙서류 제출 등 민간단체로서 자격요건이나 공익성을 해하는 결함이 발견된 단체
모집분야무포장, 소분, 리필스테이션, 다회용기 사용, 친환경 포장재, 포장재 줄이기 운영 中 1종 이상 운영
※ 사업계획서에 필수기재
- 최소유지기간 : 1년이상
모집규모총 100개사 선정
지원금액총 250,000천원 ( *매장별 보조금 2,500,000원)
지원내용보조금 지원항목: 친환경·다회용 포장재(포장용기) 등 물품 구입비, 교육비, 홍보비, (소분·리필스테이션 관련) 시설·장비 임차비, 단순인건비(사업비의 10% 이내) 등 ※ 보조금에는 자본적 경비(건축기계 등 시설비,시설수선비,시설부대비,전신전화 설비 등), 사업자·단체 운영을 위한 경상적 경비(임직원 인건비,사무실 임대료,사무용 집기,공공요금 등), 판매 물품 구입비는 포함할 수 없음
공통 지원항목: 제로마켓 사업 운영을 위한 공통 교육(보조금 교육 및 마케팅 지원), 네트워킹 및 온·오프라인 홍보지원(공동구매 활성화, 제로마켓 지도 제작), “서울 제로마켓” 브랜드 운영 등
제출양식1. 보조금 신청서(서식1) 1부
2. 사업자(기업,대학,사업자,단체등) 소개서(서식2) 1부
3. 보조금 사업계획서(서식3) 1부
4.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
5. 법인등기부등본 및 인감증명서 1부(개인사업자: 대표자 주민등록초본 및 인감증명서)
6. 개인 정보 수집·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서(서식4) 1부
※ 첨부파일 다운로드
접수기간2024. 4. 3.(수) ~ 4. 28.(일), 총 26일간 (※이메일 도착시간 기준)
 

2 지원 방법

  • 1. 접수기간 : 2024. 4. 3.(수) ~ 4. 28.(일), 총 26일간
  • 2. 접수방법 : 이메일 접수 (※우편,팩스,방문 접수 불가)
    • - 메일주소 : sup_zero@seouldesign.or.kr
    • - 메일제목 : 모집분야(민간 제로마켓) + 지원업체명
    •      • 메일제목 예시: ‘(민간 제로마켓) 서울디자인재단’ 지원 접수
  • 3. 접수서류
    • - 제출 양식 다운로드 : 서울시, 서울디자인재단, 서울새활용플라자 홈페이지
    • >
    • - 제출서류 스캔 후 PDF파일형태로 메일 제출
    • -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신청양식에 맞지 않는 서류 접수 불가
    • 접수서류 표 - 연번, 서류명, 비고로 구분
      연번서 류 명비고
      1보조금 신청서서식1
      2사업자(기업,대학,사업자,단체등)소개서서식2
      3보조금 사업계획서서식3
      4사업자등록증 사본붙임1
      5법인등기부등본 및 인감증명서
      (개인사업자: 대표자 주민등록초본 및 인감 증명서)
      붙임2
      6개인정보 수집·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서서식 4
 

3 심사 기준 및 방법

○ 서류심사

  • - 지원요건 확인 (제출서류 및 지원 자격) 및 유사 사업 지원 여부 조회
  • - 사업계획서 등 제출 서류의 서면 평가만 실시하여 보조금 심의위원회 의결로 사업수행 단체 선정
  • - 심사기준에 따라 외부 전문가 심사
  • 서류심사 표 - 연번, 심의 기분(안), 배점으로 구분
    연번심의 기준(안)배점
    1사업 목적 및 내용의 적합성
    - 목적 부합성 여부, 추진내용의 구체성, 포장재 줄이기 아이디어 등
    40점
    2사업 운영 계획의 적합성
    - 지원사업 이후 지속적 운영 방안 등
    20점
    3사업 수행 단체 능력
    - 단체 인력 활용계획, 최근 2년간 유사사업 실적 등
    20점
    4예산계획의 적정성
    - 목표달성을 위한 예산 규모, 내역의 타당성, 자체 부담 비율 등
    ※ (신규·기존매장) 자부담 의무비율은 없으나, 책임감 등 운영자의 사업수행 의지 판단을 위해 심의 시 참고
    ※ (프랜차이즈 기업) 본점·직영점의 자부담 비율은 총사업비의 50% 이상(의무 사항으로 선정 심사 시 반영), 가맹점(소상공인)의 자부담 의무비율은 없으나, 책임감 등 운영자의 사업수행 의지 판단을 위해 심의 시 참고
    20점


○ 현장확인

  • - 서류심사로 선정된 보조사업자 매장 공간 및 운영인력 확보 여부 등 원할한 사업 추진 가능성 여부 점검
  • - 점검 결과 제출한 서류와 사실이 다르거나, 여건상 사업 추진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최종 선정 취소
  • ※ 제한사항
    · 최종선정 전 현장 확인 원칙, 다만 법인 · 단체 등록 · 인 · 허가증, 사무실 등기현황, 4대 보험 납입현황, 홈페이지 및 기타 방법으로 확인 가능한 경우 또는 다수의 신청으로 선정 전 현장확인이 곤란하여 선정 후 현장 확인 결과에 따라 선정 취소할 수 있다는 조건을 부여하는 경우 예외 가능


 

4 공모 절차 및 일정(안)

공모 절차 및 일정(안) 표 - 일정, 내용으로 구분
일정내용
4.3.~ 4.28.공고 및 신청 접수
4.29.~ 5.3.접수서류 검토 및 심의위원회 구성
5.7.~ 5.24.보조사업자 선정심의(※보조사업자 현장확인)
5.29.보조사업자 발표
6.3.~ 6.5.협약체결 및 보조금 신청서 제출
6.7.~ 6.11.보조금 지급
6월 ~ 10월선정 보조사업자 대상 지원사업운영(교육,홍보,네트워킹)
6월 ~ 10월보조사업자 - 사업 수행
11.1.~11.30.재단 - 사업 수행 점검(현장점검)
11.15.~11.30.보조사업자 – 실적보고 및 보조금 정산서 재단 제출

※ 상기 절차 및 일정은 사업 추진 상황에 따라 따라 변동 가능

 

5 유의사항

  • ○ 서류 제출 시 작성한 인적 사항 등 개인정보는 본 공모 목적으로만 사용됩니다.
  • ○ 제출 서류에 허위 사실을 기재하거나, 미제출한 경우 선정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.
  • ○ 모집 요강에 준하지 않는 사업자는 선정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.
  • ○ 선정심사 또는 우수과제 심사 등에서 참석 혹은 자료 요청 등 요구시에 이에 응해야 합니다.
  • ○ 기타 본 공고에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관련 규정에 의하고, 기타사항은 선정위원회에서 결정합니다.
  • ○ 신청기업은 반드시 공고에 명시된 서류를 준비하여 기한 내에 제출하여야 합니다.
  • ○ 접수 마감 후 제출한 서류에 대한 수정·재접수가 불가하며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습니다.
  • ○ 수혜기업은 협약 종료 이후에도 향후 사업성과 분석 및 관리를 위한 정기적 모니터링(성과·수요조사) 등에 반드시 협조하여야 합니다.
  • ○ 선정 이후 서울디자인재단에서 운영하는 오리엔테이션 등과 같은 프로그램에 불성실하게 임할 경우 선정 지원 중단 및 지원비 미지급 또는 회수, 향후 재단의 지원 사업의 대상에서 제외 등 조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.
  • ○ 심사, 발표 등 모든 일정은 주최 측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.
 

6 문의처

  • ○ 메일문의 : sup_zero@seouldesign.or.kr
  • ○ 전화문의 : 서울디자인재단 제로마켓 담당자(02-2153-0424~5)
    서울특별시 자원순환과 제로마켓 담당자(02-2133-3696)
 

붙임. 모집공고 참여 신청서 양식 각 1부. 끝.

 

게시요청자 : 업사이클디자인팀 박민지 선임

첨부파일
2024년 서울제로마켓 활성화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공고문.hwp
첨부파일
2024 서울제로마켓 보조금 지원서 신청서 양식.hwp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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